-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반려동물의 생활용품과 식품과 의료비 등의 양육비용이 증가하여 현실적으로 경제적인 부담이 될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신청방법과 신청조건 등을 알아가셔서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금 꼭 지원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의료비는 지원 신청조건에 따라 마리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하신 정보들 꼭 챙기셔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1.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란?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반려동물의 의료비를 지원해주는 동물복지제도입니다. 정부가 아닌 지자체에서 지원해주는 제도로 반려동물 의료비를 지원해주는 금액이 다르기 떄문에 자세한 내용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는 만들어지지 얼마 되지 않은 제도로 현재는 서울, 경기도, 대전의 지역에 계신 분들이라면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는 전국으로 확대 될 예정이라고 하니 현재 다른 곳에 있으신 분들도 참고하기시 바랍니다.



2.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신청조건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 신청조건은 지자체 마다 다르고 본인의 소득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해당하는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만, 반려동물은 동물등록이 되어 있는 동물들만 지원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동물등록을 하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는 1인 가구이신 분들은 소득에 상관없이 지원됩니다. 또한 일반 가구이신 분들도 중위소득 120% 이하이시면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이나 대전에 거주하시는 분들의 경우 신청조건이 다르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신청방법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신청방법은 '우리동네 동물병원 동물 의료지원신청서(동의서)'를 다운로드 하고, 자신의 집과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우편 발송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팩스로도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는 미리 신청을 하시고 동물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 받은 후 진료비를 청구해야 합니다. 먼저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신 분들을 신청하실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4.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금액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신청을 하시면 한 가구 당 2마리까지 지원 받으실 수 있으며, 반려동물 한 마리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2마리의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으신 분들은 최대 100만원을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금액은 두 가지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필수 진료'와 '선택 진료'입니다. '필수 진료'는 반려동물이 위급한 상황에 하는 진료로 최대 30만원까지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 부담금으로 1만원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선택 진료'는 반려동물이 중성화 수술을 하거나 피부병 등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부분과는 별개의 진료를 말합니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제도에서 '선택 진료'는 최대 20만원까지 지원해준다고 하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다만, '선택 진료'에서 애견 미용 비용이나 반려동물 영양제를 구매한 비용 등에 일부분은 지원 내용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반려동물 의료비를 지원 받기 전에 자세한 지원 내용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